본문 바로가기
소년의 주식투자

[차세대 수소기술 암모니아 7탄] 수소 그리고 암모니아, 일본의 급부상

by 버둥씨 2023. 11. 23.
반응형

 

지난 18일, 윤석열 대통령과 일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수소, 암모니아 분야 협력에 합의했다는 뉴스가 나왔는데요. 협력에 합의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는 사실 언제 어떻게 사업이 진척될지는 모르는 일이라 큰 의미를 두지는 않고 있습니다. 다만 잘 봐야 할 부분은, 수소 공급망에서 일본이 점점 부각되는 점이에요.

 

일본은 우리나라에 앞서서 호주와 수소 생태계를 꾸준히 잘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정부에서 원자력 발전을 내세운 반면, 일본 정부는 적극적으로 호주의 갈탄과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수소 생산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특히, 수소의 저장과 운송에 있어서는 세계 최초로 액상 수소 저장 기술을 적용한 수소 수입 실증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만큼 앞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수소기술 암모니아 시리즈 1탄부터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수소의 운송과 추출에 있습니다. 이유는 우리나라나 일본이나 자원이 부족하고,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청정수소 생산에 대한 여력은 부족하거든요. 결국은 수소 밸류체인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려면, 운송과 추출 기술력을 높이는 방법밖에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좀... 정부에서 추진하는 분위기가 저장, 운송이 아닌 수소차나 연료전지 활용에 중점을 두고 있는 모습이 점점 느껴지네요. 먼 얘기이긴 하겠지만, 운송과 저장을 놓치면 결국엔 예전에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금지에 국내 반도체 산업이 흔들렸던 것처럼  '을'의 입장에 놓일 것 같은 걱정이 듭니다.

 

오늘은 수소 암모니아 시장에서 우리나라보다 앞서 나가는 일본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수소 시장에서만큼은, 우리나라가 따라잡아야 하는 입장이다 보니, 일본의 수소 산업의 발전과 흐름을 잘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하철에서, 버스에서,

간단히 주식투자 공부를 하고 싶을 땐,

인스타그램으로 놀러와 주세요!

함께, 천천히 부자 되어요!

@beo_dung_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