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년의 주식투자

주식초보 몰빵 어디까지 해봤니? (집중투자로 돈버는 방법 1탄)

by 버둥씨 2023. 8. 3.
반응형

1. 주식 집중투자 초보 경험담

하자. 못할 것도 없다!
단, 폭포수처럼 내리꽂으며 역사적 신저가를 향해 갈 것 같은 주가의 하락을 경험하기 싫다면, 주식으로 돈을 벌고 싶다면 꼭 지켜야 하는 것들이 있다.

나는 처음 주식투자를 할 때, 첫 번째에서 네 번째 종목 정도까지는 각각 100만 원 정도씩 투자를 했었다. 그러다 다섯 번째 종목쯤, 처음으로 대뜸 300만 원을 사고 며칠이 지난 후, 남은 현금을 다 부어 700만 원을 조금 넘겼다. 그리고 바로 약 5%의 수익이 났다. 그 당시 이틀은 일해야 벌 수 있는 돈이 계좌에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순간, 너무 기뻐서 마음이 두근두근 거리고, 계좌를 보고 또 봤었던 기억이 있다. 그러나 다음날부터, 그 종목의 주가는 폭포수처럼 아래로 내리꽂기 시작했다. 역사적 신고가를 뚫을 거라 들었는데, 역사적 신저가를 향해 가는 느낌이었다. 그렇게 며칠 만에 내 투자원금은 반토막이 났다.
 

2. 주식 집중투자 절대원칙 

한 종목에 집중투자를 하고 싶다면 꼭 지켜야 하는 것들이 있다.

  • 주식을 매수하는 기간을 충분히 가져가자. 최소 6개월의 기간을 확보해 보자.
    개인이 선호하는 코스닥 종목의 10, 20% 하락은 지수가 조금만 무너져도 발생할 수 있는 하락폭이다. 변동성에 대비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어떤 이슈로 인해 주가가 하락하거나 나아가 투자자의 심리에 일시적인 악영향을 주었을 때, 이후 투자자가 어느 정도 패닉에서 벗어나 다시 종목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최소한의 시간만큼을 분할매수의 기간으로 확보하는 일이다.
  • 정배열 차트의 종목을 가급적 제외하자.
    TV를 보거나 증권사에서 내보내는 레포트를 보면 대부분 차트가 정배열 상태에 있는 종목들이 많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그 종목의 미래 성장 가능성, 또는 이익의 턴어라운드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며 설명한다. 그리고 그 말은 맞는 경우가 (중장기적으로) 꽤 많다. 여러 데이터 분석과 전문성을 가진 많은 인원이 시간을 들여 판단한 내용이기 때문이다. 단, 성장성 있는 좋은 기업에 투자하는 것과, 내가 그 기업에 진입하는 주가는 별개의 문제이다. 좋은 기업에 투자한다고 꼭 돈을 버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중요한 건 나의 매수 평균단가이다.  
    어떤 종목의 차트가 정배열에 있다는건, 이미 그만큼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이 많다는 얘기다. 또한 정배열을 이룬 차트의 주가를 잘 살펴보면 주가의 바닥부터 적게는 20~30프로, 많게는 50~100프로 정도는 이미 올라와 있는 경우가 많다. 정배열에 위치한 주식을 사는건, 주식초보의 집중투자와는 어울리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